하루에 상식 한가지 2009. 1. 21. 10:56



 국제유가가 100달러가 넘었다가 경제침체로 인해 다시 50불 이하로 내려 갔습니다. 그런데 방송을 보다보면 텍사스산 중질류 가격과 두바이유 가격이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두바이유를 쓰고 있죠. 텍사스산 중질유, 두바이유 차이는 뭐고 왜 이런 가격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세계 원유거래에서 가격기준이 되는 원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서부텍사스산 중질유(WTIㆍWestern Texas Intermediate), 북해산 브렌트(Brent)유, 중동산 두바이(Dubai)유입니다. 이것은 모두 생산지역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유통지역, 품질, 가격 등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들이 기준유가 된 것은 생산량과 거래량이 많으면서도 생산이 독점돼 있지 않고 가격형성과정이 투명하기 때문입니다.

 

 서부텍사스산 중질유(WTI)는 미국의 대표적인 원유입니다. 텍사스주 서부와 뉴멕시코주 동남부에서 생산됩니다. 수출하지 않고 미국에서만 유통되고 있습니다. WTI는 API(미국석유협회)가 정한 비중 40도 정도의 초경질 원유로유황 성분도 0.24% 로 매우 낮습니다.

 API는 원유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API가 33도 이상이면 경질(輕質)유, 30도~33도까지는 중질(中質)유, 30도 이하를 중질(重質)유로 분류합니다.

 원유는 비중이 낮고 유황 함유량이 적을수록 정제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고급유로 간주됩니다.

 WTI가 두바이유나 브랜트유보다 비싼 것은 이 때문입니다. 최근 WTI와 다른유종간의 가격차가 과거 보다도 많이 벌어졌는데 이는 미국내 석유수요가 늘고 있는 반면 해상운임이 뛰어 미국내에서 WTI를 대체할 원유가 없고 원유 선물시장에 투기세력이 가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해산 브렌트유는 북해의 브랜트, 티슬, 휴톤 등 9개 유전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유럽 원유시장의 가격기준이 됩니다. 브렌트유는 API비중 38도, 유황 함유량 0.36 정도의 저유황 경질유로 유럽지역의 산유량은 하루 630만배럴 정도로 전 세계 원유 생산의 8~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0% 정도가 수출됩니다.

 

 두바이유는 아랍에메리트연합(UAE)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API비중 31도, 유황 함유량 2.04%의 고유황 중질유입니다. 두바이유는 주로 아시아지역으로 수출되는 중동산 원유의 가격기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수입 원유가격에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posted by 세솔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