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상식 한가지 2009. 1. 30. 15:28

 우리나라 어디를 가도 교회를 볼 수 있다. 그러나 교회의 이름을 보면 장로교다 침례교다 여러가지가 많기도 하다. 카톨릭과 개신교는 뚜렸한 구분이 가고 구세군 또한 뚜렸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번 페이퍼에서는 개신교의 대표적은 교파에 대해서 알아보자.

 개신교에는 많은 교파가 있지만 그중에 대표적인 교파는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순복음교회, 성공회를 들 수 있다.

 

1. 장로교

 

 장로교는 국내 개신교 중에서 가장 많은 성도와 가장 많은 교단을 가지고 있는 교파이다. 장로교는 장로에 의해 치리되는 교회 조직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장로란 명칭상의 교회 장로만 가리키지 않는다.

 장로교는 신약성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감독, 목사, 장로를 같은 직책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장로를 가르치고(설교) 치리하는 장로와 치리만 하는 장로로 나누는데 전자는 목사이고, 후자가 교회 직제명인 장로이다.

 장로교는 민주적인 정치제도를 중시한다. 그래서 장로나 안수집사, 권사 등의 교회 중직을 임명에 의해 세우지 않고 공동의회에서 세례교인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한다.

 

2. 감리교

 

 감리교는 영국의 신학자이자 목회자인 존 웨슬리의 신앙과 신학을 바탕으로 형성된 교파로서 장로교와 동시에 우리 나라에 전래되었다.

 감리교의 신학적, 교리적 특징은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것은 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죄인에게 이루어지는 보편적 구원, ② 완전한 성화(聖化), ③ 교회 공동체를 통한 성도의 교제, ④ 그리스도인의 봉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감리교는 장로교와 달리 칼빈의 예정론을 받아 들이지 않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시한다. 또한 감리교는 사회봉사를 중시하기 때문에 장로교보다 사회 현실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다. 장로교보다 자유적이고 진보적인 성향을 띄고 있다.

 감리교는 감독제의 교회 직제를 채택하고 있다. 감독제는 감독이 다스리는 제도로서 그 체계가 계급적이다. 교회사적인 의미로 감독제는 주교, 사제, 부제로 구성된 교회의 통치 체제를 의미하며 가톨릭교와 성공회가 바로 이런 체제로 되어 있다. 그래서 감리교는 다른 개신교와는 달리 목회자 그룹이 계급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목사를 감독이라고 하며, 총회장을 감독회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3. 침례교

 

 침례교는 세례를 행할 때 물을 뿌리거나 부어서 하지 않고 전신을 물 속에 잠기게 해서 베풀기 때문에 침례교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침례교는 교리나 신학적인 면에서는 다른 개신교와 같지만 교회 조직이나 치리 형태에 있어서는 개체교회의 독립성을 강조한다. 로마 가톨릭교처럼 강력한 '중앙집권제'가 아니라 각가 교회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지방분권제'에 가깝다. 그리고 침례교는 특징적인 신학노선이 없다고 할만큼 신학적인 바탕이 약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즉 일반적인 기독교 교리를 따르는 추세이고 침례교만의 신학적 토대는 약하다.

 

4. 성결교

 

 성결교는 다른 교파에 비해 역사가 짧다. 우리 나라에서 장로교나 감리교는 미국에서 전래되었지만 성결교는 순수하게 한국인의 선교 활동으로 조직되었다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한국교회사에 의하면 한국 성결교는 1907년에 도쿄 성서학원에서 공부를 마치고 귀국한 김상문·정빈이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처럼 성결교는 선교단체에서 출발하여 한국인에 의한 포교를 통해 조직되었기 때문에 '국내 자생 교단'이라고도 한다. 성결교는 그 명칭이 주는 의미처럼 개인의 성결과 성화사상을 중시한다.

 

5. 순복음교회(오순절 교단)

 

 여의도순복음교회를 대표로 하는 순복음교회의 정식 교단 명칭은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이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는 19세기에 미국에서 형성된 근본주의적 개신교파인 "오순절교회"에 속한 교단이라고 할 수 있다.

 오순절교회의 특성은 성령세례와 방언, 신유 등의 성령의 은사를 무척 강조한다. 순복음교회도 이의 영향을 많이 받아 성령 체험을 무척 중시한다.

 장로교나 감리교의 기독교 조직신학에서는 성령론을 그다지 비중 있게 취급하지 않지만 오순절교회는 성령론을 무척 비중 있게 다룬다.

 

6. 성공회

 

 성공회는 "영국 국교회"라고 불려집진다. 성공회는 16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의 산물로 생겨난 교파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특징은 직제는 로마 가톨릭교를, 교리는 개신교를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성공회는 로마 가톨릭교처럼 7대 성사를 인정하고 주교, 사제, 부제라는 성직을 두고 있으나 가톨릭교와는 달리 성직자의 결혼을 허용하고 있다.

 성공회는 그냥 이해하기 쉽게 가톨리교와 개신교의 중간 쯤에 있는 교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성공회도 종교개혁의 산물로 생겨났기 때문에 굳이 분류를 한다면 가톨릭보다는 신교쪽이라 할 수 있다.

posted by 세솔아 세솔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